본문 바로가기

Life Magazine/다이어트 운동

한방사상체질별 효과적인 다이어트방법




[Life] 다이어트 * 운동
한방사상체질별 효과적인 다이어트방법
새해에 다짐하는 것들 중 가장 많이 실패하는 것이 다이어트라는데, 혹시 자신이 어떤 체질의 사람인지는 알고 있는지. 먼저 나의 몸을 알고, 사상체질별로 다스리는 한방 다이어트 방법.

▶ 태양인
태양인은 어떤 사람?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한 편. 때문에 장시간 걷거나, 서 있는 것이 무리. 기대거나 눕는 습성이 있다. 또한 소화장애가 있어서 과식을 하면 구토를 하게 되어 많이 먹는 편은 아니라고. 하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술로 풀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비만도 위험은 낮은 편이나 음주 비만을 조심해야 하며, 몸이 열이 많기 때문에 포도, 메밀,
조개류 등의 차가운 음식이 좋다고.

태양인의 다이어트,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이 중요하며,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하체에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태양인은 반사신경이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의 순발력이 필요한 운동이 유리하다.


▶ 태음인
태음인은 어떤 사람?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며 수분 섭취량에 비해 배설 기능이 약해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다. 게다가 식탐이 많은 체질이므로 자꾸만 무언가를 먹으려는 욕구가 넘쳐 그것을 줄이지 않으면 살이 찌기 쉽다.

비만도 위험은 행동이 느리고 운동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비만 위험이 매우 높다.

태음인의 다이어트, 운동
술, 육류 등의 고칼로리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꾸준한 운동과 목욕으로 살이 찌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운동으로는 에너지를 많이 방출하는 운동이 적당하며, 조깅을 하더라도, 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좋고, 운동기구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땀을 많이 배출하며 에너지를 소비해야 한다.


▶ 소양인

소양인은 어떤 사람?
하체에 비해 상체가 더 발달하여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이 좋다, 소화기능도 좋아 음식을 먹으면 쉽게 배가 고파지는 체질이기 때문에 비만이 되기 쉽다. 또한 변비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기도 하며
성격도 급해 식사 속도도 빨라 과식하기도 한다.

비만도 위험은 꽤 높은 편이며 특히 타고난 성격으로 인해 스트레스성 폭식을 조심하여야 한다.

소양인의 다이어트, 운동
소화 기능을 자극하는 요가가 적당하며 만성 변비도 해결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기가 상체에 몰려
있어서 밸런스를 조화롭게 하는 운동이 적당하다.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오이, 구기자 차 등 좋으며 하체 단련 위주의 운동을 하면 좋다. 소양인의 비만은 대부분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지구력과 근력을 키워주는 꾸준한 운동이 효과적이다.


▶ 소음인
소음인은 어떤 사람?
몸이 비교적 마른 편이고 주로 하체가 발달되어 있어 균형이 잡히지 않는 몸이 되기 쉽다.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이 찌는 체질이기도 하나 최근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되는 소음인 늘고 있다. 몸이 차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 소화장애가 자주 오기 때문에 소화기에 문제가 많다.

비만도 위험은 낮은 편이나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한 비만을 조심하여야 한다.

소음인의 다이어트, 운동
체조나 스트레칭으로 신진대사를 돕고, 체질적으로 허약 체질이 많은 관계로 격한 운동보다는 산소를 체내에 공급할 수 있는 순환 체조가 좋다.
음식으로는 몸의 찬 기운을 없애는 마늘이나 파, 생각 등이 좋으며, 운동으로는 가벼운 조깅, 등산이
효과적이다. 소음인은 하체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등산이 가장 좋다고. 등산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1주일에 3시간 내외가 적당하다.


참고자료: 밸리뉴한의원 김수원원장의 기사

출처: 글 :이윤정(ez작가) | 제공 : 이지데이